1. 상징주의란 무엇인가
‘상징(Symbol)’이란?
어원 : 증표를 뜻하는 그리스어의 ‘symbolon’
1차적 상징 – 언어기호
2차, 3차적 상징 - 기존의 기호내용(시니피에)을 배출하고 새로운 기호내용이 충족되면 문학적·예술적 상징이 됨
상징주의란?
19세기 말 프랑스를 중심으로 발생한 문예
육체적 감각으로 이행함을 ‘수평의 조응’ 이라고 한다.
‘사상•감정의 직접적 표현, 객관적 묘사, 구체적 영상에 의한 직유적 암시를 거부하는 상징주의의 상징은, 모레아스가 말한 대로 ‘이념에 감각적 의장(衣裝)을 입히는 것’이 그 구조적 핵심이다(‘상징주의 선언’, 피가로, 1886.9.18.)‘
2. 상징주의의 시대적, 철학적 배경
1) 시대적 배경
1870년의 보-불 전쟁(프로이센의 지도하에 통일 독일을 이룩하려는 비스마르크의 정책과 그것을 저지하려는 나폴레옹 3세의 정책이 충돌해 일어난 전쟁.)이 있기 전까지 19세기의 프랑스를 지배해온 사회사상은 주로 사회주의, 실증주의, 그리고 과
2. 상징주의의 시대적, 철학적 배경
19세기 후반 산업화와 과학의 발달로 사회는 비인간성이 팽배하고 예술은 퇴락의 길을 걷고 있었다. 이러한 현실에 대한 환멸과 혐오감을 느낀 예술가들은 시궁창 같은 현실이 아닌 '희망과 사랑이 있는 곳'에 대한 열망을 아름다운 색체 심미적, 상징적 표현법을 통
3. 상징주의의 특징
개인의 천재성이 더 중요했던 사조이다. 왜냐하면 특정한 이미지나 대상에 예술가 자신들만의 고유한 상징적 의미를 부여함으로서, 비유적이면서도 암시적인 방법을 활용했기 때문이다. 상징주의란 모든 실제의 세계의 현상을 그 자체만으로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면에 숨
버클리- 주관적 관념론, 불가지론
“개개의 사물은 객관적 실체적 존재를 전혀 갖지 못하는 감각 또는 관념의 다발로 이루어진 것”
쇼펜하우어
“우리가 지각하는 사물들은 감각적 존재자들의 정신 속에서 일어나는 감각의 다발일 뿐”
독일의 낭만주의이론
프랑스 시단 - 고답파
자연은 하나
서양론적 관점 : 'symbol'은 '함께 내던진다'는 뜻인 그리스어 'symballein'에서 유래한다. 이 말의 어원에는 '하나로 맞추어 보다, 비교해 보다'란 뜻이 들어 있었고 나중에 '표시, 표지, 표징, 기호' 등의 의미를 얻었다.
동양론적 관점 : 유형의 사물을 이용하여 무형의 주관적인 것을 표현한 것을 가리킨다.
상징주의상징주의는 보다 큰 전체적인 것, 즉 낭만주의 운동의 일부로 다루어져야한다. 에드워드 루시-스미스, ‘상징주의 미술’(열화당), 26p
리오타르의 말처럼 낭만주의의 주요한 개념이 ‘숭엄’이라 할 때 K.Harris가 그의 저서 ‘현대미술 - 그 철학적 이해’에서 도입했던 긍정적 숭엄과 부정적
상징주의
낭만주의는 관념성과 고결성, 즉 실질적인 사물의 증거보다는 더 높고 더 참된 것으로 여겨지는 어떤 실체를 믿고 신용했다. 잠재의식 및 내면 생활의 중요성에대한 신조를 포우, 호손은 비정상적인 심리에 깊은 관심을 쏟는다. 포우는 특히 상징적 이상주의를 고도의 수준으로 끌어올렸기
1. 무엇이 설득을 용이하게 하고 또 방해하는가?
서론
스포츠경기를 후원하고 공항이나 병원의 대기실과 같은 소비자가 머무는 곳 어디서나 전광판과 비디오를 통해 광고를 보여주는 광경을 경험했을 것이다. 제품의 기능과 저렴한 가격이 경쟁상황의 제품판매에 더 이상 효과적이지 않다는 인